서울 | 경기 | 인천
대전 | 충청도
부산 | 경상도
전라도
강동점
강변점
강서점
대구점
대전점
순천점
시흥점
여수점
용산점
인천점
서면점
덕천점
대연점
양산점
창원점
 
홈 > 류마티스 질환 >혈관염

혈관염

혈관염의 다양한 증상, 혈관염 치료 방법
혈관염이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알러지성 반응이다.
혈관염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으나 혈관벽에 면역 복합체가 생기거나 이것들이 장기로 가는 영양분을 막아 장기를
손상시키기도 하며 장기 안에서 세포면역이상에 관련한 덩어리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또한, 혈관염은 류마티스, 루프스, 두드러기, 뇌경색, 베체트와 같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
이보다 무서운 것이 혈관염 합병증인데 시력장애, 심장병, 심근경색, 호흡곤란, 폐출혈, 신장염, 장출혈, 장괴사, 피부괴사,
감염 등이 생길 수 있다. 뚜렷한 이유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나 질환의 예후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점이 혈관염이 두려운
이유 중 하나.
혈관염의 증상
01 전신증상 : 열, 권태감, 근육 및 관절통, 식욕불량, 체중감소, 피로감 등
02 피부 : 대개 다리에 붉은 빛 또는 자줏빛 점이 나타난다.
                  간혹 큰 멍처럼 보이기도 하며 두드러기, 소양성 발진, 동통성 또는 압통성 덩어리가 나타날 수도 있다.
03 관절 : 관절통, 종창 및 열감을 동반한 진성 관절염이 나타난다.
04 뇌 : 두통, 행동장애, 혼란, 경련, 중풍 등을 일으킬 수 있다.
05 말초신경 : 팔다리의 장갑이나 양말에 덮이는 부분이 무뎌지거나 저린감, 감각소실, 발이나 손에서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06 위장관 : 장의 불충분한 혈액공급으로 인해 경련성 복통과 팽만감이 생길 수 있으며 장관벽이 손상되면 혈변이 나올 수 있다.
07 심장 : 움직이는 동안 가슴에 무게감을 느끼는데, 쉬면 없어진다.
08 폐 : 열과 기침을 동반하며 드물게는 만성적인 호흡곤란과 폐조직에 흉터를 일으킨다.
09 눈 : 갑자기 눈이 침침해지고, 충혈이 잘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각을 잃기도 한다.
혈관염의 치료
혈관염의 치료 방법은 뚜렷하지 않다. 다만, 이 발생한 장기의 종류, 얼마나 침범 당했는지, 환자의 상태, 질환이 생긴 기간 등을
고려하여 치료가 진행되며 한번에 치유된다는 생각보다는 2~3년 동안 꾸준한 치료를 받아야 상태가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제를 사용하며 여러 가지 면역억제제나 세포독성제제들을 병합 투여하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치료제가 면역을 억제시키는 약이기 때문에 감염에 노출되기 쉽다.
평상시 감염이 되지 않도록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혈관염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이다.
혈관염과 비슷한 증상이 생겼을 때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전문 내과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좋다.
질병 초기에는 약제에 대한 내성이 없기 때문에 잘 치료하면 빠른 시일에 치료가 가능 할 수 있다.
 
 
강동점 강변점 강서점 대구점 대전점 순천점 시흥점 여수점 용산점 인천점 서면점 덕천점 대연점 양산점 창원점